• 2021. 11. 19.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반응형

    2010년 후반부터 2021년 현재까지 가장 뜨거웠던 주식은 단언컨대 나스닥 위주의 기술주 위주였다. 2022년에는 금리인상 등의 이슈가 남아있다. 그러나 투자자는 시장상황에 관계 없이 상승할 주식을 찾아야한다. 본 포스팅을 통해 2022년 상승할 주식을 찾아보겠습니다.

    1. 테크주를 사야하는 이유?

    ETF만 봐도 그 해답이 나온다. 어떤 섹터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이례적인 수익률이 기술주 모음 관련 ETF에서 발생했습니다. XLK의 티커를 갖고 있는 ETF는 최근 5년간 평균 35%의 놀라운 수익률이 발생했습니다. 심지어, QQQ는 나스닥의 거품 붕괴 시점을 포함시켜도 무려 6배가 넘는 수익률이 나왔다. 이러한 수치는 대략 일반 대형주에 비해서도 2배의높은 수익률이다. 쉽게 예를 들어보면, 약 $100(한화 약 12만원)를 매달 투자했다면 당신은 아마 $35,000(4000만원)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한달에 12만원이면 커피 한잔을 참으면 되긴하는데 쉽지 않다. 성장주는 어쩔수 없이 가치주랑 비교 되는데 가치주에 투자했을 때 대비 약 51%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다. 그러나, 테크주는 과연 2022년까지 상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 이유는 PER자체가 이미 매우 비싼값을 쳐주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말이다. 그러나, 시장이 어렵다 하더라도 미래 성장 동력이 충분함과 동시에 투자자들로 부터 관심을 많이 받는 주식이라면 무조건 상승할 것 이다. 어떤 산업과 트렌드를 따라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동학 개매의 외침

    2. 기술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동력?

    테크주에 있어서 2022년 반드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이슈 파악을 먼저 해보겠습니다. 내년에 고려해야 할 가장 큰 이슈는 지금 화두되고 있는 반도체칩 공급 부족 문제입니다. 반도체 칩은 메모리와 시스템 반도체로 분류되며 특히 시스템 반도체는 전자장치의 두뇌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반도체 칩이 부족해지면 모든 분야에서 타격을 받는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물품에 반도체 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공장 셧다운이 발생했고 나비효과로 현재의 반도체 칩 수요를 맞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금리 인상의 압박으로 귀결된다. 기술주에 있어서 금리 인상은 쥐약이기에 걱정해야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투자자라면 여기서 놓치지 말야할게 있다. 바로, 세상이 가면 갈 수록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2021년과 2022년에는 일시적으로 공급 부족이 생길지 모르겠지만 이는 결국 해결 될것이다. 또한 5G, AI, 사물인터넷 등 수많은 제품들이 반도체 수요를 요구하고 견인할 것이다. 따라서, 반도체 관련주들이 다시 한번 주목받지 않을까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유동성이 풀리고 모든 업종에서 임금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노동자들이 돌아오고 임금이 올라간다면 자연스럽게 기업의 영업이익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투자자의 입장에서 고려해보면 디지털 플랫폼을 운영하여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덜 나가는 회사를 찾아서 투자해야한다.

    인플레이션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 이유는 금리 인상 때문이다. 인플레이션 상승의 압박을 줄이기 위해서는 금리를 올릴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을 의미하고 이는 소비를 위축시키며 경제를 비활성화 시키기 때문이다. 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기술주 입장에서는 좋을게 없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기술주는 빚을 크게 지고 있기에 이자가 상승할 수록 지출 비용이 확대되기 때문이다. 2021년 2~3월이 가장 좋은 예다. 해당 기간 동안 10년물 금리가 단지 1%에서 1.7%로 0.7%상승했을 뿐인데 나스닥 지수는 무려 20%가까이 급락했다. 다만 최근에 10년물 금리가 이보다 크게 상승했으나 나스닥 지수는 그렇게 떨어지지 않았다. 그래도 투자자라면 꼭 기억애햔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미래 현금흐름이 떨어지기에 주식이 할인된다는 사실이다. 2022년에는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기에 이 또한 조심해야 되는 부분이다.

    1. 금리 인상 압박은 결국 미래 현금 흐름 하락 발생으로 기술주에 악재
    2. 반도체칩 공급 부족은 반대로 생각해보면 반도체 관련주식 매수 기회
    3. 유례없는 역대급 유동성에 의한 인플레이션 상승압박

    주식 유명한 짤

    3. 마무리

    주식과 시장에 대한 전망은 모두 나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다. 나는 아직 초보 투자자이며 세상에 공부해야 될 지식이 많이 남아있는 주린이다. 2022년도 건전하고 올바른 투자를 통해 시장을 이기는 수익률을 쟁취하길 기원한다. 아무런 준비없이 남의 귓동냥만 듣고 투자하는 어리석은 사람은 되지말자.

    나스닥 차트